전체 명령어 : xiSiteArea

단축 명령어 : SAR

유효 버전 : v4.59~

 

 

사용법

 

대지구적표, 건축면적표 등을 만드는 명령어입니다.

(삼각구적, 사각구적)

 

* 그리고자 하는 도형이 원점(0,0) 으로 부터 너무 멀리 떨어져 있으면 (약 10km 이상) 그리는 시간이 매우 느려질 수 있습니다. 캐드프로그램의 원래 특성입니다.

 

* 사각형에 사각구적을 그리는데, 삼각구적으로 그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것은 해당 도형이 눈으로 보기에는 직각이나, 미세하게 각도가 틀어져 있어서 그렇습니다. 

과거 이 직각판단의 기준을 0.0001 이하로 했습니다만, v4.59 부터는 사용자가 입력을 하는 것으로 바꾸었습니다.

 

 

명령어창에서 SAR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구적의 방식은 두가지가 있으며, 대지경계선 등을 만드는 삼각구적을 선택하고, 대지경계선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삼각구적표를 그립니다.

 

 

 

 

원형이 포함되어져 있다면, CAD구적으로 나타냅니다.

 

 

 

선택사항에서 사각구적을 선택하고 폴리선을 지정하면, 아래와 같이 사각구적표를 그립니다.

사각구적은 여러개의 폴리선을 한꺼번에 선택해서 하나의 표로 그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대화상자의 객체 선택 기준점 및 순서는, 이 사각구적의 폴리선의 순서를 정할 때 사용됩니다.

 

이 사각구적의 번호를 사용자가 지정하고 싶다면 "사각구적-수동"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비록 사각구적을 선택했다고 하더라도, 도형 중에서 직각이 아닌 도형이 있다면, 자동으로 삼각구적으로 변환하여 그립니다.

그러므로, 여러개의 폴리선을 사각구적으로 하고 싶으시면,

 

 

 

 

아래와 같이 사선 부분을 제외하고 최대한 사각형으로 나누어 놓은 다음 (즉, 아래 그림은 객체가 3개가 있는 것임) 구적표를 작성하면...

 

 

 

 

아래와 같이 원하는 모양의 구적표가 작성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