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iCAD 설치 후, 캐드를 켜면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새로운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Drawing1.dwg)

이렇게 초기 화면에 특정 내용을 넣어 놓는 기능은 XiCAD에서 만든 것이 아니고, "원형파일"이라고 하는데, 오래전 부터 캐드에서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그러므로, 꼭 XiCAD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아래 과정을 거치면 캐드 실행시 원하는 내용을 바탕에 미리 깔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초기 화면의 내용을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해당 내용 중 고치고 싶은 것을 고칩니다.

새로운 내용으로 바꾸고 싶다면.. 모두 삭제 후 PU(purge) 명령어로 깨끗이 지웁니다.

그 다음 넣고 싶은 내용을 넣고,

 

이 때 조심하실 것은.. 다른 도면을 블럭으로 가져올 경우,

불러온 뒤에 explode 를 한 다음 저장하게 될 텐데요. 불러온 도면 블럭을 꼭!!! purge 시켜야 합니다.

안 그러면, 모든 새로운 도면에 해당 블럭이 존재하게 되는 불상사가 있습니다.

 


** 아무 내용도 없는 파일을 미리 만들어 놓은 것이 acadiso_blank.dwt 입니다.

XiSetUp 을 실행해서 "새 도면 템플릿 파일" 에, 이 파일을 지정하면, 다음 부터는 새 파일을 시작했을 때, 이 과정없이도 아무 내용없는 새 도면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1. AutoCAD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 을 클릭합니다.

이 때 나타나는 창에서 파일형식을 "AutoCAD 도면 템플릿 (*.dwt)" 로 선택합니다.

 

 

 

 

그러면, 현재 사용되고 있는 "원형파일 (dwt)"이 있는 폴더로 자동으로 이동하여, 해당 폴더에 있는 dwt 파일을 보여줍니다.

이 상태에서 기존의 "acadiso.dwt" 를 덮어 씌우면 됩니다.

 

 

 

 

그러면 다음 번 새로운 도면을 시작할 때, 새로 저장된 도면이 바탕에 기본적으로 깔리게 됩니다.


** XiCAD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은 dwt 로 저장할 경우, 해당 폴더에 아마도 acad.dwt 와 acadiso.dwt 가 보이실 것입니다. 캐드는 기본적으로 iso 가 붙은 파일은 SI 단위를 사용하는 파일이고, 그렇지 않은 파일은 피트단위를 사용하는 파일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에서 사용하실 때는 항상 acadiso.dwt 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2. BricsCAD

 

방식은 AutoCAD와 같습니다만, AutoCAD처럼 자동으로 dwt 파일이 있는 폴더로 이동하지 않습니다.

지캐드에서 읽어 들이는 dwt 파일은 "c:/xicad/_BricsCad/Default-mm.dwt" 파일입니다.

 

그러므로, AutoCAD와 같은 방식으로 수정을 하시고, 이 파일로 덮어 씌우시면 됩니다.

 

 

3. GstarCAD

 

제가 가진게 평가판이라.. 저장옵션 자체가 안되는 군요.. ㅠㅠ

GstarCAD는 해당 폴더로 자동으로 이동하는지 확인을 못하겠습니다만, dwt 파일은 "c:/xicad/_GstarCAD/gcadiso.dwt" 파일이므로, 이 것을 덮어 씌우시면 됩니다.

 

 

4. ZWCAD

 

ZWCAD는 "다른이름으로저장"을 하고, 파일형식에서 "AutoCAD 도면 템플릿 (*.dwt)" 을 선택하면, AutoCAD 처럼 해당 폴더로 자동 이동을 하는 군요.. ㅎ

필요한 수정 작업을 하신 후에,  "c:/xicad/_ZWCad/zwcadiso.dwt" 파일을 덮어 씌우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