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WCAD 는 PDF 연속출력 (파일명을 물어 보지 않고 연속으로 출력하는)을 지원하는 DWG to PDF.pc5  드라이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용자가 (느낌적으로 결과가 좀 더 부드럽다는 이유로) 윈도우10에서 기본제공하는 MicroSoft Print to PDF 를 사용하시려고 하는데, PPP 에서 그냥은 안되고, 사전설정과 사후처리를 할 것이 있습니다.


우선, PPP 에서 MicroSoft Print to PDF 를 선택하면, 일일이 파일이름을 지정해 주어야 하는데, 일단 자동 연속출력이 될 수 있게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ZWCAD의 Plot 를 실행하여, MicroSoft Print to PDF 의 설정에 들어갑니다.

MicroSoft Print to PDF 를 선택하고, [특성]에 접근합니다.


나오는 화면에서 [포트]로 들어가서, [파일 플롯]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고 빠져 나옵니다.



그러면, 저장을 물어 보는데, 뒤에 pc5 의 확장자가 자동으로 붙습니다.


이제 PPP 에 들어가면, 만들어 놓은 MicroSoft Print to PDF.pc5 가 보입니다. (바로 보이지 않을 수는 있습니다. 일종의 버그 같은데.. 캐드를 다시 실행하면 보이더라구요.


이제 PPP 연속출력 (도면명 반영된 자동출력)이 가능해 집니다.


그러나, 이 걸로 끝은 아니고.. 이렇게 출력을 하면.. 어이없겠지만, 출력물의 확장자가 pdf 가 아닌, plt 로 출력이 됩니다. (이 것도 일종은 버그로 보입니다.)

이 부분은 XiCAD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서, 사용자가 확장자 일괄 변환프로그램 등을 이용해서 pdf 로 변경만 해주면 되는데요. 이 역시 또 뭐를 깔고 하는 것이 싫으신 분은...


아래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출력한 후에 plf 명령어를 한번 실행해 주면 모든 출력된 파일을 pdf로 자동 변경할 수 있습니다.

plf.zelx


다만, 다시 한번 PPP 를 실행하기 전에 해주어야 합니다. 출력된 목록을 기억하고 있다가 변경을 하는 거라서요....


이 프로그램은 [도구]-[응용프로그램로드]에 올려 놓고, 사용하시면 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