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있는 글로 모든 것을 다 해결할 수 없겠지만, 지캐드게시판에 여러분들이 올려 주신 다양한 에러 중에 공통되는 것을 모아 놓은 것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대로 설치되었는지의 확인]

 

XiCAD 가 제대로 로딩이 되면 아래와 같은 문구를 커맨드라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문장은 캐드를 구동하거나, 도면을 오픈하거나, 새도면을 만들면 무조건 보여야 합니다.

 

▒ XiCAD for AutoCAD...vx.xx...치수축척:1/xx, 선축척:1/xx ▒

 

명령어창에 이 문장이 보이지 않으면, 

 

 

가. 목차에 ../xicad/Lisp/xi.fas 등록 확인

 

[도구 - AutoLisp - 응용프로그램로드 - 목차] 에 xi.fas 가 있는지 확인해 주시고, 만약 없다면 ../xicad/Lisp/xi.fas 를 등록해 주세요.. 주로 Window10 에서 이런 현상이 있습니다.

 

등록을 했는데도, 캐드를 켤 때마다 삭제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이 바이러스로 의심해서 삭제하는 경우도 있고, 사내 보안프로그램이 작동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아래 파일을 다운 받아서 "[xicad 설치폴더]/_AutoCad" 폴더에 넣으시면 됩니다. (복사한 후, 읽기전용으로 속성변경 권장-캐드바이러스 대비)

 

* 다만, 설치폴더가 C:/xicad 가 아닐경우 메모장으로 열어서 폴더를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acaddoc.lsp
다운로드

<마우스 오른 버튼 - 다른 이름으로 링크 저장>

 

 

나.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올 때,

 

 

[xicad 설치폴더]/Lisp 폴더 안에 필요한 파일이 다 있지 않은 경우입니다. XiCAD 원본 파일의 압축을 다시 풀어서 덮어 주세요..  이 에러를 나타낸 사용자는 아래의 경우 였습니다.

- 처음 설치시 full 버전을 깔아야 하는데 Update 버전을 다운 받아서 깐 경우

- 읽기전용 드라이브나 폴더 하부에 설치된 경우 (program files 등등에 설치)

 

 

[도구 - 옵션 - 파일 - 지원 파일 검색 경로]에 XiCad 등록 확인

 

아래와 같이 경로의 맨 상단에 xiCAD가 등록되어져 있어야 합니다.

 

 

 

[신뢰할 만한 경로] 에도 마찬가지로 등록되어져 있어야 합니다.

 

 

이 것이 제대로 되어져 있는데, 운영 중 에러가 날 경우...

 

 

[에러 메세지별 원인과 대책]

 

가. no function definition: VLAX-ENAME->VLA-OBJECT

   no function definition: VLAX-GET-ACAD-OBJECT

 

이 함수 들은 캐드 자체 함수입니다. 이 것이 없다는 이야기는 캐드 자체 문제입니다.

이 글에 있는 설명인데..  오토캐드 object 오류 수정 방법 링크

 

1. lspfix.reg 파일을 클릭하여 다운 받습니다.

2. 캐드 명령창에서 (finefile "vl16.tlb") 을 입력하면, 경로가 나타납니다.

    저의 경우 "C:\\Program Files\\AutoCAD 2010\\vl16.tlb"

3. 다운 받은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찾은 링크를 이용해서 본문의 글을 수정합니다.

4. 저장하고, 탐색기에서 더블클릭을 합니다.

 

혹은 사용자 중에 바이러스프로그램이 필수파일을 삭제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 글을 참조하세요.

 

 

나. ActiveX Server returned an error: 유형 라이브러리/DLL 로드 오류 

 

아래 문장을 하나씩 명령어 창에 복사해서 실행해 보세요..

(vl-load-com) 

(setq acadObj (vlax-get-acad-object)) 

(setq doc (vla-get-ActiveDocument acadObj)) 

(setq Layout (vla-get-Layout (vla-get-ModelSpace doc))) 

(vla-RefreshPlotDeviceInfo Layout) 

 

어느 한 줄이라도 "오류입니다" 라고 나타난다면. 캐드 자체가 무언가 설치가 잘못되었거나.. 캐드바이러스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 역시 캐드를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해외 포럼을 찾아보니. 엑셀프로그램을 삭제/재설치 등을 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에러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다. 기타 

 

잘못된 인수 유형: streamp nil

잘못된 인수 유형: stringp nil

잘못된 인수 유형: fixnump: nil 

잘못된 인수 유형: VLA-OBJECT nil  

 

또는 이와 유사한 에러메세지는 XiCAD의 문제입니다. 지캐드게시판에 명령어창에 나타난 문장을 복사해서 올려 주시면 수정해드리겠습니다.

 

 

[단축키가 먹지 않는 경우 - "알 수 없는 명령어"]

 

가. 풀다운메뉴에서 실행할 때, "알 수 없는 명령어"라고 나오는 경우.

 

맨 위의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과 같습니다.

 

나. 풀다운메뉴는 실행되나, 단축키로 실행하면 "알 수 없는 명령어"라고 나오는 경우.

 

캐드파워사용자가 지캐드단축키가 안먹을 때.

 

캐드파워 폴더의 pgp 파일에 [xicad 설치폴더]/_AutoCAD/acad.pgp 의 내용 중 XiCAD 관련 단축키를 복사해서 넣으면 될 것입니다.

XiCAD 단축키는 pgp 파일 중간 아래부터 시작됩니다. (표시가 있습니다.)

 

그 외의 사용자가 단축키가 안먹을 때.

 

(findfile "acad.pgp") 를 명령어창에서 실행하면, 단축키파일의 경로가 나옵니다. 이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XiCAD 단축키가 등록되어 있는지 보시고, 만약 안되어 있다면...

[유틸리티 - 열기,닫기 및 설정 - XiCAD 단축키 변경] 을 실행한 다음, 맨 아래에 있는 [저장 및 pgp 파일에 적용]을 눌러 주어야 합니다.

 

 

[캐드바이러스가 의심될 때]

 

캐드바이러스 체크프로그램 링크 : http://izzarder.com/186

 

 

[리습바이러스 또는 다른 프로그램과의 충돌이 원인인지 살펴보는 강제적 로딩 방법]

 

바이러스 또는 바이러스가 아니더라도 만약 제가 테스트 해보지 못한 환경에서는 로딩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때는 수동으로 로딩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xicad/Lisp/xi.fas 를 캐드화면에 "드래그앤드롭"을 떨구면 파일을 로딩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화면에 떨구어서 XiCAD 가 제대로 작동하면 정상적인 결과입니다. 

그런 후 명령어를 실행해 보시고, 작동이 잘 된다면.. XiCAD 내부의 문제는 아니라는 뜻입니다.

 

 

** 위에서 이야기한 [도구 - AutoLisp - 응용프로그램로드 - 목차] 는 아래 화면의 오른쪽 하단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