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명령어 : xiTextBox

단축 명령어 : TX

 

 

사용법

 

새로운 문자 또는 기존 문자에 아래와 같이 사각형 테두리를 그리는 명령어입니다.

 

 

[모서리 형식]

 

 

테두리의 모양을 정합니다.

원형을 선택하면, 모서리가 둥근 형태로 입력됩니다.

 

 

돌출사각은 아래와 같습니다. 나온 길이는 맨 아래 있는 "모서리반경"의 숫자를 따라 갑니다.

 

 

 

[입력문자]

 

 

입력문자를 넣는 곳입니다. [대문자로]을 체크하면 모든 소문자가 대문자로 변경되어 입력됩니다.

입력된 문자는 오른쪽의 [문자목록]에 자동으로 기록되어서 한번 입력하면 다음부터는 목록에서 가져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면수 : 형태를 다각형으로 할 경우, 면수가 활성화됩니다. 다각형의 면수를 정할 수 있습니다.

 

 

[기존문자에 테두리 그리기]

 

 

새로운 문자를 입력하는 것이 아닌, 화면에 있는 기존 문자에 설정된 테두리를 그리는 선택입니다.

문자열은 단행문자열과 다행문자열 모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테두리에 WipeOut 적용]

 

 문자의 테두리에 WipeOut 을 적용하고, DrawOrder 에서 맨 위로 올립니다.

 

 

[문자와 테두리]

 

 

문자모양 : 한번 입력된 문자 모양은 기억이 됩니다. 그러나, 다른 도면에서 해당 문자모양이 없다면 [현재모양]이 기본값이 됩니다. 다른 도면에서도 특정한 문자모양으로 계속 입력을 하기 위해서는 미리 문자모양을 만들어 두어야 합니다.

 

문자켜 : 문자의 켜를 설정합니다. 한번 설정하면 캐드를 다시 설치하지 않는 이상 동일한 켜로 기록됩니다.

문자높이 : 문자의 높이를 설정합니다. 

문자와 연동 : 이 옵션을 선택하면, 테두리의 크기가 문자 크기와 연동됩니다.

테두리켜 : 네모 테두리의 켜입니다. 이 역시 한번 정한 켜로 캐드를 다시 설치하지 않는 이상 계속 동일한 켜로 기록됩니다.

 

[테두리 폭, 높이]

 

 

폭 고정, 높이 고정

테두리의 너비와 높이를 문자열의 길이와 상관없이 일정한 폭으로 고정하고 싶을 때, 선택을 켭니다.

다만, 문자열이 길거나 커서 테두리의 크기가 문자열보다 작을 때는 자동으로 해당 문자길이에 맞추어 늘어 납니다.

즉, 최소 폭의 고정이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이른바 가변고정입니다.)

전체 계산은 [왼쪽간격 + 문자폭 + 오른쪽 간격] < [고정 폭] 이라면 고정폭으로 지정이 됩니다.

 

불변 : 위의 계산을 모두 무시하고, 문자의 크기와 전혀 상관없이, 폭과 높이를 절대값으로 고정하고 싶을 때 선택을 합니다.

간격 (너비와 높이) : 이 설정에서 의미하는 길이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모서리 반경 : 둥근 모서리 또는 돌출사각형 선택할 경우 활성화되며, 모서리의 곡선 반경 또는 돌출된 선의 길이를 결정합니다.

 

 

[문자 목록]

 

 

한번 입력된 문자는 아래와 같이 목록에 기록됩니다.

 

 

해당 목록에서 입력하고 싶은 문자를 더블클릭하면 입력문자로 들어 갑니다.

 

이 문자목록은 "c:/xicad/xiLib/xiTextBox.txt" 로 기록이 됩니다. 사용자가 메모장으로 이 파일을 수정하면, 목록에 반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