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쳉 명령어 : xiBlockLibrary

단축 명령어 : Q1

 

 

* 이 내용은 v4.65 부터 유효합니다.

 

사용법
 
이 명령어는 사용자 본체에 있는 각종 블럭 등을 편리하게 관리하고, 삽입하기 위한 명령어 입니다.

 

명령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기본 폴더는 "../xicad/xiLib" 가 나타나도록 설정되었습니다.

사용자가 "폴더선택"을 통해 블럭의 폴더를 선택해도 되나, 가급적 xiLib 폴더 하부에서 관리를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별 다른 설명은 필요없을 듯 한데..

 

Dwg 파일은 폴더에 있는데.. 바둑판에 그림이 보이지 않을 때는.. Slide 파일이 생성되지 않아서 그런 것입니다.

 

이 때는, 해당 폴더를 선택한 후, 대화상자 상부에 있는 "현재 폴더 이미지 (재)생성" 을 클릭하시면, XiCAD가 자동으로 슬라이드 그림파일을 생성합니다.

기존에 존재하던 폴더에 새로운 파일을 복사해 넣은 후에도, 이 명령어를 실행해 주면, 바둑판에 해당 파일의 그림이 나타납니다.

 

 

* 동적블럭

동적블럭이 들어 있는 폴더의 이름에는 "동적블럭"이라는 문자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일반블럭으로 삽입이 된 객체를 자동으로 폭파해서 동적블럭이 나타나게 됩니다. 

예) 폴더 이름이 "동적블럭-창문" "2024블럭-동적블럭-실내"  등 이어야 합니다.

 

혹은, 이 옵션을 사용하지 않게 되면, 동적블럭을 삽입 후 폭파를 해야 동적블럭으로 작동을 하게 됩니다.

 

 

* 자동축척블럭 폴더의 활용

블럭을 도곽블럭의 축척에 맞추어서 자동으로 커지도록 할 수 있습니다.

<도곽블럭을 제대로 만드는 방법 참조>

 

"자동축척블럭" 폴더에 넣어둔 블럭은 삽입시 도곽블럭을 선택하도록 물어 보고, 선택한 도곽블럭의 축척에 맞추어 자동으로 블럭의 크기를 조정해서 삽입을 합니다.

 

폴더의 이름은 "자동축척블럭"이라는 문자가 포함되기만 하면 됩니다.

즉, "자동축척블럭-모음A" 이런 식도 인식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대화상자에 입력된 "축척"은 무시됩니다.

 

 

대화상자

 

 

블럭추가

화면에 있는 여러 객체를 블럭으로 만드는 명령어입니다.

실행을 하면, 블럭으로 만들 객체와 삽입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미 블럭으로 만들어진 객체는 블럭이름을 입력하지 않고, 엔터를 쳐서 넘어가서 블럭만 선택을 하면 됩니다.

 

블럭삭제

창고에 등록된 블럭을 삭제합니다. 해당 파일도 물리적으로 삭제를 하므로, 삭제시 유의하세요.

 

파일가져오기

특정 폴더에 있는 파일을 창고 폴더에 복사를 "슬라이드"파일을 생성하는 두가지 일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대화상자가 나타나며, 가져올 파일이 있는 폴더를 선택하고, 가져갈 폴더를 선택하면 XiCAD가 자동으로 파일을 복사하면서 슬라이드 파일을 만듭니다.

 

대화상자 아래 쪽의 글꼴 관련은 아마도 거의 사용될 일이 없을 것입니다.

 

 

 

** 슬라이드(이미지) 재생성 또는 파일 가져 오기를 할 때..  캐드 화면을 4:3 비율로 맞추고 하는 것이.. 화면에 꽉 차게 나오게 하는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즉 최근 모니터가 다 와이드 모니터라서 가로가 긴 형태인데.. 이 형태를 유지하고 이미지파일을 생성하면, 블럭창고에서 보이는 결과과 아래와 같이 아래로 치우쳐서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아래 화면처럼 가로/세로 비율을 4:3으로 맞추면

 

 

 

 

블럭 창고 안에 꽉 차는 이미지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Help for XiCAD > Help_블럭 및 외부참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XRef 삽입문자($) 제거, RBP  (0) 2016.09.05
다중 Xclip, MX  (0) 2016.01.11
XRef 켜설정 초기화, XRR  (0) 2016.01.09
블럭 교체하기, BCH  (0) 2015.06.12
창호기호 위치 표시, WSP  (0) 2015.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