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XiCAD 설치하기 전

 

먼저 캐드가 설치되어져 있어야 합니다.

 

 

2. 설치하기

 

** 기록이 안되는 드라이버(읽기전용)에 설치할 수 없습니다. 그 경우 기록 가능한 드라이버에 압축을 풀고 아래 과정을 따라 가면 됩니다.   또한 다만, C:/Program files 폴더와 같은 시스템 폴더에도 기록이 안되기에 설치할 수 없습니다.

 

아래 설명은 C 드라이브 바닥에 설치한다는 것을 예로 들은 것입니다.

 

 

가. [다운 받은 압축파일 풀기]

 

c:/ 바닥에 복사한 후 압축을 풀면 됩니다.   대부분의 압축프로그램에서 "여기에 풀기"를 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폴더가 생성되면 정상적으로 풀린 것입니다.

 

  c:/

 

  혹시 아래와 같이 풀려져 있다면 위와 같이, 탐색기에서 자리를 옮기셔야 합니다.

 

  c:/xicad
      |- xicad
          |- autosave
          |- Lisp
          |- Lib

 

 

나. [사용하던 단축키 파일 덮어 쓰기]

 

본인이 사용하던 단축키가 들어 있는 "acad.pgp" 파일을 "c:/xicad/_AutoCAD/" 에 덮어 씌웁니다. 없다면 그냥 넘어갑니다.명령창에 (findfile "acad.pgp") 를 실행하면, 본인이 사용하던 단축키 파일의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 [설치파일 실행하기]

 

복사 후 캐드를 실행하여, 아래 파일을 찾아서 탐색기에서 마우스로 드레그하여 캐드 화면에 떨구던가

    ../xicad/_Dropdown_to_Screen_for_INSTALL.lsp

(캐드는 lisp 파일을 이처럼 화면에 떨구어서 로딩이 가능합니다.)

 

아래 문구를 (자신의 설치 폴더에 맞게 수정하여)  명령어창에 붙혀 넣은 후, 엔터를 치면 모든 설정이 완료되며,
      (load "c:\\xicad\\_Dropdown_to_Screen_for_INSTALL.lsp")

 

 

* 만약 안되면 appload 명령어로 읽어 들이시면 됩니다. (주의 : 목차[Contents] 엔 넣지 마세요.)

     

 

라. [응용프로그램 로드에 올려 두기]

 

설치 중간에 나타나는 화면에서 [목차(Contents)] 에 xi.fas 의 등록을 확인해 주세요..

없다면 ../xicad/Lisp/xi.fas 를 [목차]에 등록해 주세요..

      

 

 

마. [XiCAD 명령어를 사용자 단축키 파일에 넣기]

 

상단의 새로 생긴 "유틸리티" 메뉴 안에 "열기, 닫기 및 설정" 에 있는 "명령단축키 변경, COM" 을 실행하신 후,

"저장 및 pgp 파일에 기록"을 클릭하면 XiCAD 명령어 단축키를 지금 사용하고 계시는 pgp 파일에 기록합니다. 

(기존 pgp 파일의 사용자 단축키는 그대로 유지되면서 XiCAD 명령어만 추가됩니다.)

 

 

 

바. [작업 환경설정]

명령어 창에서 xiSetup 을 실행하여, 여러가지 환경설정을 해 주는데, 이 부분은 넘어가도 됩니다.

 

     

 

사. [사용자를 위한 Lisp 파일 수정 또는 삭제하기]

 

극히 간단한 리습은 별도의 파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설치하신 후에, 0 1 S 등의 아주 기본적인 단축키가 다르게 나오면,  ../xicad/Lips/_onekey.lsp 의 내용을 보고, 수정하거나 필요없는 것을 삭제하시면 됩니다. 

이 파일은 사용자가 만든 Lisp 이나, 가져온 Lisp 을 쉽게 관리하게 하기 위해서 만들어 놓은 것이므로, 삭제를 해도 XiCAD 구동에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아. [캐드 재 실행]

캐드를 재 가동하면, 이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본메뉴를 끄실 분은 명령어창에 RibbonClose 실행)

 

* XiCAD가 로딩되지 않을 때.. :  http://izzarder.com/80

 

 

자. [글꼴 에러시]

사용 중 글꼴 에러가 나면.. 

c:/xicad/*.shx 파일을 c:/Program files/Autodesk/AutoCAD 20xx/Fonts 폴더에 복사해 넣습니다.

폰트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arcbig01.shx

arcbig02.shx

arcbig03.shx

arcsml01.shx

arcsml02.shx

KOSDICED.shx
KOSDICES.shx

KOSDICHD.shx

KOSDICHS.shx

mapline.shx

NGCW.shx

NGDW.shx

NGSW.shx
whgdtxt.shx

whgtxt.shx

whtgtxt.shx

whtmtxt.shx

 

 

 

3. XiCAD 삭제하기

 

XiCAD 의 삭제는 XiCAD 폴더를 [풀다운메뉴 - 유틸리티 - 열기,닫기 및 설정 - XiCAD 삭제] 를 실행하면, 깨끗이 제거됩니다.  XiCAD 폴더는 사용자가 수동으로 삭제하셔야 합니다.

 

 

4. 캐드 재설치 또는 업그레이드시 환경 유지하기

 

특정 이유로 AutoCAD를 재설치 한다던가, 캐드를 업그레이드 한 후에. 기존에 사용하던 XiCAD의 환경을 그대로 유지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절차를 거치면 됩니다.

 

가. 캐드를 제거하기 전에 [풀다운메뉴 - 유틸리티 - 열기,닫기 및 설정 - 사용자설정 내보내기] 실행

나. 캐드 제거 및 재 설치

다. XiCAD 설치 (처음 설치와 동일) - XiCAD 버전이 같다면. 굳이 다시 다운받을 필요없음..

라. [풀다운메뉴 - 유틸리티 - 열기,닫기 및 설정 - 사용자설정 가져오기] 를 실행하면, 예전과 똑같은 명령어 체계 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5. 설치가 안될 때

 

위의 방법대로 설치가 안된다면 먼저 http://izzarder.com/80 글을 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