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명령어 : xiObjToBlk
단축 명령어 : TOB


사용법

원래 의도는 PLOT_BOX 폴리선을 도곽블럭으로 일괄 교체하려고 만들었습니다만, 특정 "선,원,호,포인트,폴리선,문자"를 지정 블럭으로 교체를 할 수도 있습니다.

 

명령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대화상자가 나타나며,

 

 

* 주의 사항: 도곽블럭으로의 교체는 도곽블럭이 만들어 질 때, 1:1 축척으로 만들어 진 것만 유효하게 작동을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일반객체→일반블럭"으로 실행을 하시면 됩니다.

 

도곽블럭을 제대로 만드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izzarder.com/386

 

도곽블럭 제대로 만들기

도곽은 건축도면의 시작입니다. 이는 과거 손으로 도면을 그릴 때나 캐드로 그릴 때나 별로 변한 것은 없습니다. 도곽블럭을 잘 만들어 두면, 여러 사람이 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

izzarder.com

 

 

Plot_Box→도곽블럭

 

아래는 기존 PLOT_BOX 객체를 지정된 도곽블럭으로 교체하는 예입니다.

 

즉, 이 명령어는 화면에 이미 삽입된 블럭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만약 외부참조로 변경을 하고 싶다면, 블럭을 외부참조로 불러 온 다음, 이 명령어에서 그 외부참조를 지정하면 해당 외부참조로 변경이 됩니다.

 

 

일반객체→블럭

 

아래 예는 기존 객체를 선택된 블럭으로 교체하는 예입니다.

원, 포인트는 각도 개념이 없으므로, 기존 선택 블럭 그대로 삽입이 되고,

나머지 선, 호, 폴리선 은 [각도연동]을 켤 경우, 객체 각도에 따라 블럭이 회전되어 삽입이 됩니다.

 

 

 

여러블럭→단일블럭

 

한 도면에서 서로 다른 여러 블럭을 하나의 블럭으로 통일 시켜주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같은 도곽 블럭이 여러 다른 이름으로 삽입되어 있을 때, 이 것을 하나로 통일시킬 수 있습니다.

 

 

'Help for XiCAD > Help_도곽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줌 영역 꺼내쓰기, ZR  (0) 2022.06.17
도곽 정렬, DBS  (0) 2022.06.17
평면간 복사이동, BMT  (0) 2019.09.26
도곽 자동인식 복사, DBC  (0) 2018.08.21
살아있는 도곽축척, DAS  (0) 2018.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