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명령어 : xiObjToBlk
단축 명령어 : TOB


사용법

[변경 방식]

 

- Plot_Box → 도곽블럭

PLOT_BOX 켜의 사각 폴리선 도곽을 도곽블럭으로 일괄 교체합니다.

* 주의 사항: 도곽블럭으로의 교체는 도곽블럭이 만들어 질 때, 1:1 축척으로 만들어 진 것만 유효하게 작동을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일반객체→일반블럭"으로 실행을 하시면 됩니다.

 

이 명령어는 화면에 이미 삽입된 블럭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만약 외부참조로 변경을 하고 싶다면, 블럭을 외부참조로 불러 온 다음, 이 명령어에서 그 외부참조를 지정하면 해당 외부참조로 변경이 됩니다.

 

폴리선은 세로 도곽일 경우, 그 회전방향을 알아야 하기에, 방향과 도곽의 크기를 정하게 됩니다.

 

 

 

도곽블럭을 제대로 만드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izzarder.com/386

 

도곽블럭 제대로 만들기

도곽은 건축도면의 시작입니다. 이는 과거 손으로 도면을 그릴 때나 캐드로 그릴 때나 별로 변한 것은 없습니다. 도곽블럭을 잘 만들어 두면, 여러 사람이 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

izzarder.com

 

 

- 여러블럭 → 단일

"여러 블럭"을 하나의 블럭으로 통일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도곽 블럭이 여러 다른 이름으로 삽입되어 있을 때, 이 것을 하나로 통일시킬 수 있습니다.

 

 

- 일반객체 → 블럭

특정 "선,원,호,포인트,폴리선,문자"를 지정 블럭으로 교체합니다.

 

원, 포인트는 각도 개념이 없으므로, 기존 선택 블럭 그대로 삽입이 되고,

나머지 선, 호, 폴리선 은 [각도연동]을 켤 경우, 객체 각도에 따라 블럭이 회전되어 삽입이 됩니다.

 

 

 

 

 

- 일반객체 → 동적블럭

특정 "선,원,호,포인트,폴리선,문자"를 지정 동적블럭으로 교체합니다.

 

 

[일반객체 설정]

 

 

- 켜 구분

변경되는 객체를 선택할 때, 객체만 구분할 지, 켜도 구분을 할지를 정합니다.

만약 "원"을 선택해서 변경할 경우, 이 옵션이 꺼지면 켜가 다르더라도 모든 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문자일 경우 삽입점

문자를 블럭으로 교체할 경우, 어느 점을 기준으로 넣을지를 결정합니다.

문자가 아닌 일반객체는 항상 '사용자 지정' 입니다.

 

- 객체 연동

일반객체를 블럭으로 변경할 때, 크기와 회전을 어떻게 할지를 결정합니다.

 

* 일반객체→블럭 일 경우, 

예를 들어,

블럭의 축척이 500 이고,

기준 객체가 길이 1,000 인 선을 선택하고 적용 객체에 길이가 2,000 인 선을 선택할 경우

 

크기연동 - 절대크기

블럭 축척 자체가 하나는 1,000, 다른 것은 2,000 으로 들어갑니다.

 

 

 

크기연동 - 상대크기

블럭 축척이 하나는 500, 다른 것은 1,000 으로 들어갑니다.

 

 

 

동적블럭일 경우는 이 축척의 적용이 다릅니다.

동적블럭은 축척이 아닌, 매개변수의 값에 적용이 됩니다.

그러므로 동적블럭을 선택하면, 해당 동적블럭에 저장된 매개변수의 목록이 화면에 나타나고, 이 중에서 적용할 매개변수 이름을 선택하게 됩니다.

 

아래는 동적블럭의 매개변수 중 '거리1'을 선택하여 가져온 결과입니다.

 

 

 

절대크기, 상태크기의 개념은 일반블럭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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